안녕하세요!!! 아니요 안녕못해요 ㅠㅠ 신안은 홈페이지에 음식이 없더라구요ㅠ ㅠㅠㅠㅠ
그래서..... 제가 한 번 뒤적뒤적해서 특산물에 대입해서!!!! 제가 직접! 음식점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자료부족해도 여러분들이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흑산홍어
흑산홍어는 육질이 찰지고 부드러우며 담을 삭히는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 천식, 소화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중독을 일으키지 않으며 유일하게 삭혀서 먹는 특별한 생선이며, 고단백, 저지방으로 숙취에 효과가 뛰어나며 10월에서 다음해 3월까지가 가장 제 맛을 낸다고 합니다.
입안을 톡쏘는 맛과 목과 코가 펑 뚫릴 정도의 특유한 냄새가 옛 향수를 물씬 풍기며 특히 고단백 저지방으로 숙취를 풀어주고 거담제거 효과가 뛰어나며 발효시킬 때 끈적끈적한 점액은 스테미너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 맛보는 사람들은 홍어의 톡쏘는 맛에 놀라 입을 다물지 못할 정도이죠.
하지만 홍어맛을 제대로 아는 미식가들은 그 맛을 잊지 못해 고가임도 불구하고 찾아서 먹습니다.
산간 오지에서 여름 철에 먹을수 있는 생선으로 식도락 들이 많이 찾는다고 해요.
홍어맛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회를 먹고 잘익은 김치와 삶은 돼지고기, 홍어, 이 세가지를 한 입에 먹을 수 있도록 한 홍어3합도 별미중의 별미입니다.
저도 시골집이 영암이여서 제사나 놀러갔을 때 홍어는 되게 자주 먹었어요 ㅎㅎ
향에 민감하신 분은 잘 못드실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정말 그 톡쏘는 맛으로 먹는 거죠 특유의 향과!
수육이랑 먹게된다면 심심한 수육의 맛을 홍어가 살리고 수육과 홍어를 김치가 감싸며 마무리! 벌써 침이 고이네요 ㅎ
- 큰바다수산횟집 - 신안군 흑산면 예리 1
- 유성수산식당 - 신안군 흑산면 흑산일주로20 1동 101호
2. 신안 병어
병어의 몸 빛깔은 청색을 띤 은색으로 배쪽은 백색을 띠고 후두부에 파상의 줄무늬가 있고, 비늘은 작은 둥근비늘로써 매우 떨어지기 쉬우며 4~8월까지 지도, 증도, 임자, 비금지역에서 주료 생산됩니다.
맛도 맛이려니와 병어는 금방이라도 팔딱 튀어오를 듯이 살이 탱탱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입이 작고 몸이 납작하고 마름모꼴로 생겨 수족관의 열대어 같기도 하고 그 몸빛이 창백하기까지 하여 깔끔하면서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흰살생선인 병어는 살코기가 연하며 맛이 담백하고 뒷맛도 개운합니다.
비린내가 없어 생선을 잘 먹지 않는 이들도 쉽게 정붙일 수 있고 잔가시가 없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게다가 굽기, 튀기기, 조리기 등 조리법도 다양해 반찬이 마땅치 않을때 병어를 이리저리 요리해 밥상에 자주 올려도 물리지 않을 듯 합니다.
특히 여름이 제철인 햇감자를 납작납작하게 썰어서 냄비 바닥에 갈고 산란기여서 살이 통통하게 오른 병어를 풋고추를 썰어 넣은 다음 고추장 양념을 끼얹어 조린 병어 조림은 잃었던 입맛을 되찾아 줄 만큼 맛있다고 합니다.
장의 기능을 왕성케하는 효력이 있어 허약체질에 유효하고 신체에서 독이 빠진다고 해요.
- 왕바위식당 - 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991
- 하나로식당 - 신안군 암태면 단고리 50-3
3. 왕새우
왕새우를 끓이거나 구울때 색이 빨개지는 것은 껍질속에 들어있는 아스타키산틴이라는 색소 단백질이 열에 의해 붉어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해일대에서 생산되는 왕 새우는 청정해역인 신안군에서 많이 잡히는데 염분농도가 낮아 타지역의 새우보다 맛이 뛰어나서 횟감이나 소금구이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왕새우는 5월경 어린 새우를 입식하여1 0 ‾ 2 0㎝ 크기로 길러 9월말부터 11월 중순까지 출하 되고 있으며, 특히 고단백질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키토산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밝혀져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피부노화방지, 인체내 불순물 제거,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발육은 물론, 피부미용 효과에도 탁월한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새우하면 소금구이 아닐까요? ㅎㅎ..
- 편안한횟집 -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광해수욕장길 178
4. 간재미
간재미는 홍어종류로서 더이상 자라지 않는 소형어로서, 서식지로는 펄에서 서식하지만 바위와 펄이 섞여 있는 곳에 많이 서식하며 약2 0 m ‾ 1 2 0 m까지 서식 수심은 광범위한 편이며 종류또한 여러 종류입니다.
먹이로는 새우, 오징어, 멸치등 소형어류이며 가오리와 간재미를 구별하는 방법은, 가오리는 꼬리에 긴 가시가 1‾3개가 있지만, 간재미는 상어이빨 같은 가시가 촘촘히 4‾5줄로나란이 있으며, 몸통이 두툼한 가오리에 비해 홍어는 몸통이 얇은편입니다.
회복기나 허약체질에 영양 보강식으로 좋으며, 스테미너 강화효과 및 항암작용 등이 왕성하여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대표적 요리방법으로는 간재미탕, 간재미찜, 간재미무침, 간재미회 등이 있으며, 그 중 간재미무침을 제일로 칩니다.
- 돌고래회식당 - 신안군 도초면 불섬길 85-12
- 보광식당 - 신안군 도초면 불섬길 85-12
식당 두 개가 왜 위치가 같지... 똑같이 나오네요?!
5. 민어
한방에서 보는 민어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예로부터 봄, 여름철에 냉해지는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우고 뼈를 튼튼히 하는데 애용되어 왔습니다.
'자산어보'에 따르면 민어는 몸이 약간 둥굴고 빛깔은 황백색이며 등은 청흑색입닏나.
맛은 담담하면서도 달아서 날 것으로먹으나 익혀먹으나 다 좋고, 말린것은 더욱 몸에 좋아 식사요법에 많이 쓰여왔습니다.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인 환자들의 건강회복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어의 부레는 꽤 비싼 편인데 잘게 썰어서 볶으면 진주같은 구슬이 되는데 이것을 '아교구'라 하며 보약의 재료로 쓰입니다.
허약체질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마르는 몸을 보하는 해소, 농혈을 멈추고 토혈과 코피, 설사를 다스립니다.
기억력 및 학습능력을 높여주고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의 응고방지 , 치매 및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천연 EPA와 DHA가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참좋은신안횟집 - 신안군 임자면 대광해수욕장길 172-41
- 자은도식당 -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1길 86-8
- 하우리부일호횟집 - 신안군 임자면 독우길 234
요기까지 신안의 맛집이었습니다!
부족한 자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흑흑 ㅜ

출처 : 신안군청 문화관광
신안군 문화관광
추천관광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파도소리, 바람소리, 저녁노을, 아침 안개속에서 삶의 여유를 찾아보세요!
tour.shinan.go.kr
'전국음식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두번째 전국음식탐방 목포편(음식, 맛집, 종류, 위치) (0) | 2022.11.17 |
---|---|
열한번째 전국음식탐방 고흥편(음식, 맛집, 종류, 위치) (0) | 2022.11.17 |
아홉번째 전국음식탐방 순천편(음식, 맛집, 종류, 위치) (0) | 2022.11.16 |
여덟번째 전국음식탐방 보성편(음식, 맛집, 종류, 위치) (1) | 2022.11.16 |
일곱번째 전국음식탐방 여수편(음식, 맛집, 종류, 위치) (0) | 2022.11.16 |